반응형
홍혜걸 SNS 발언논란
홍혜걸은 중앙일보 의학전문기자 출신이자 근래 방송인이다.
유명한 홍혜걸 박사가 폐암에 걸렸다는 내용을 자신이 직접 SNS에 밝힌 후 언론 등을 통해 확대이후
부인인 여에스더 박사가 "폐암이 아니다"라고 정정하고
- 이어 홍혜걸 박사 본인도 다시 "엄밀한 의미에서는 폐암이 아니다"라고 해명한다.
- 여 박사 해명 글 이후 홍혜걸 박사도 “간유리음영은 CT에서 나타나는 소견으로 혹이라기보다는
- 부스럼 덩어리 정도로 엄밀한 의미에서 폐암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홍혜걸 프로필, 서울대 의대 출신
- 이어 홍 박사는 “정말 생명을 위협받는 위중한 폐암 환자도 있는데, 간유리음영 정도로 동정받을 이유도 전혀 없다. 뜻하지 않는 소동을 일으킨 것 같아 죄송하다”고 사과의 말을 남겼다.
- 홍혜걸은 의사, 의료 정보 전문 인터넷 방송인이자 전(前) 의학전문지 기자이다.
1967년 2월 6일생. 서울 출생. 직업군인인 아버지를 따라 전국의 셋방을 전전하다, 아버지가 월남전 참전 이후 처음으로 구로공단 인근에 집을 마련하였지만 한 방에 부모님과 어린 동생 둘까지 다섯 식구가 함께 지낼 정도로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다고 한다.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출신이며, 동 대학원에서 예방의학(역학)을 전공해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 의사로서는 일반의, 예방의학 Ph.D.로서의 박사다. 현재 의학채널 비온뒤의 대표이다. 아내는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하고 있는 여에스더.
2021년 6월 8일 '폐암에 걸렸다'는 보도가 났으나 사실이 아니며 단지 간유리음영이 발견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 다만 본인이 "조직검사하면 백발백중 폐암이니 수술로 떼어내야 한다고 말합니다."라고 밝히기는 했다.
홍혜걸 프리랜서 기자 겸 전문의 자격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서울대병원에서 수련의(인턴) 과정을 마치고 해군 군의관으로 복무 중 허리를 크게 다쳐 수술 후 1년 만에 의병 제대를 하게 되었다.
- 제대 직후 중앙일보에 입사하여 대한민국 최초의 의사 출신 의학전문기자가 되었다. 이후 중앙일보를 나와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지상파 및 종편 등의 방송에 출연해 의학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 요즘은 보통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의사를 의학전문기자로 채용하는 것에 반해 홍혜걸은 일반의로서 의학전문기자가 되었기 때문에 임상적인 내용보다는 교과서적이고 학술적인 면을 주로 다루는 편이다. 물론 임상적인 지식이 부족한 것 때문에 간혹 임상의에게 반박 당하는 기사도 있지만...
2010년대 이후로는 지상파 예능 방송 등에도 자주 나와 일반인들에게도 상당히 인지도가 있는 편이다. 2020년 즈음해서는 애견(토이푸들)과 함께 주로 제주도에서 지내는 것으로 보이며 개인방송과 채널 운영, 페이스북 등지에서 활발히 활동중이다.
홍혜걸 유행어
- 방송에서 자주 하는 유행어로 "뷰~~티풀" , "와이낫~" , "이거 아!주 중요한 얘기에요~" , "(무슨무슨 소식을 전하며..)~한다! 이 얘기에요~" , "에스더. 가만 있어보라니깐"이 있다.
- 홍혜걸의 기사가 임상적 지식이 부족해 간혹 임상의에게 반박당하는 기사도 있지만 이란 내용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 홍혜걸은 서울대병원 인턴까지 수료하고 예방의학교실에서 박사까지 마쳤다. 한번도 홍혜걸의 기사가 임상지식이 부족해 반박당한 사례가 공론화된 적이 없다.
한편 여에스더는 선천적으로 몸이 약한 편이었다. 대여섯 살 때부터 온몸이 쑤셨다고 한다.
이러한 증세는 성인이 돼도 이어져 늘 무기력했다고 한다. 어떠한 검사에도 이상이 없다고 나온 뒤에서야 무엇이언가 잘못됐다는 것을 깨닫고 수술이나 약물로 특정 부위를 치료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몸 전체의 기능을 중시하는 ‘기능의학’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한다.
TV는 사랑을 싣고에서 밝힌 바로는 못난 얼굴과 촌스러운 사투리가 콤플렉스인데, 어린 시절부터 가족에게도 ‘못 생겼다’고 놀림을 받았으며, 서울대 의대 진학 후에는 동기들에게 ‘말투가 촌스럽다’는 지적을 받아 사투리에 콤플렉스가 생겼다고 한다.지금은 많이 극복한 걸로 보인다. 사람은 알아갈수록 외모보다 인상이 더 크게 좌우한다.
여에스더 저서로는 6권이 있다.
- 여성과 건강
- 13세까지의 건강이 아이의 머리를 지배한다
- 노화와 성인병을 일으키는 주범 나잇살
- 올리브잎 100세 건강에 도전한다
- 영양 전문가 여에스더 박사가 들려주는 나잇살
- 나는 왜 영양제를 처방하는 의사가 되었나
홍혜걸 여에스더 SNS
홍혜걸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dreroica
홍혜걸 유튜브 https://www.youtube.com/user/aftertherainkr
여에스더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be-PEd4rZPMmITwDvgBj1Q
반응형